• 킹덤리조트
  • 다이빙포인트
  • 상담 & 예약문의
  • 커뮤니티
  • 갤러리
  • 주변즐길거리
  • 릴로안
  • 고래상어
  • 사파리투어(수밀론)
  • 두마게티(아포,다윈)
  • 보홀(발리카삭)
  • 모알보알(패스카돌)
add favorite

다이빙포인트

  • 릴로안
  • 고래상어
  • 사파리투어(수밀론)
  • 두마게티(아포,다윈)
  • 보홀(발리카삭)
  • 모알보알(패스카돌)

현재위치 : Home>다이빙포인트>보홀(발리카삭)

 

보홀(Bohol Island)
보홀의 다이빙 환경은 시야가 맑고 깨끗하며, 잘 보호된 건강한 산호초를 배경으로 대형 씨팬들과 화려한 색상의 연산호 그리고 다양한 리프 어류와 외해성 어류인 바라쿠다와 잭피쉬 무리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필리핀의 다른 지역에 비해 일찍부터 어류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다이나마이트로 파괴된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산호들이 잘 보호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보홀의 다이빙 시즌은 1년 내내 지속된다는 것도 다른 지역과 다른 특징입니다. 7월에서 9월까지 몬순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기는 하지만 지리적으로 남쪽에 치우쳐 있어서 우기나 태풍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보홀의 유명한 다이빙 사이트는 발리카삭(Balicasag) 섬, 까빌라오 (Cabilao) 섬, 팡글라오(Panglao) 섬 등으로 주로 보홀섬의 남서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보홀의 다이빙 포인트들은 거의 모두가 월다이빙(wall diving) 코스입니다. 보통 수심 3~6m의 리이프 변두리에서 경사가 급한 절벽이 시작되는데 조류에 흐름을 맡기고 절벽을 따라서 천천히 흘러가며 다이빙을 하다가 종반에는 리이프 변두리로 상승하여 작은 마크로 생물들을 관찰하면서 자연스럽게 안전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마다 절벽의 깊이나 경사도 그리고 중간에 계단식으로 턱이 있는지, 동굴이 있는지 등에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스타일로 다이빙이 진행된다 따라서 난이도가 높다는 파밀라칸 섬 다이빙을 제외하면 대부분 포인트들이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다이빙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팡글라오 (Panglao)
이곳의 다이빙은 3미터에서 7미터까지 얕은 산호지대에서 시작하고 25~70미터에 이르는 수직의 벽으로 떨어집니다. 얕은 암초지대는 풍부한 산호정원이고 스노클러와 수중사진가에겐 대단한 곳입니다. 다량의 매우 커다란 아크로포라 테이블 산호 와 씨팬 산호, 필라와 가죽 산호가 커다란 무리를 이루고 안시아스와 아네모네 피쉬의 집으로서 역할을 합니다. 벽은 거의 모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곳입니다.

 

훌륭한 시야, 화려한 연산호, 커다란 해면과 해조류, 갯민숭달팽이, 플랫웜, 절벽과 동굴에는 솔져피쉬, 스퀘어피쉬 그리고 투바스트리 산호가 있습니다. 조그만 집단의 후질리어, 전갱이, 참치 그리고 레인보우 러너가 있고 또한 작은 피코크 그루퍼와 산호 트룻이 있습니다. 깊이 잠수하면 그루퍼와 나폴레 온피쉬, 해마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구멍에는 종종 곰치 또는 로얄 앤젤피쉬 그리고 파란점 리본꼬리 가오리를 모랫바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류가 있지만 대개는 잔잔하다. 그러나 거친 조류가 몰아칠 때는 거칠어 질 수 있습니다. 시야는 약 40미터 정도 나오며 야간다이빙으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나파링(Napaling)
이 사이트는 3-7m에서부터 28m까지 되는 수직 월다이빙을 하실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수직 월다이빙과 월위로 볼수 있는 실루엣이 멋진 다이빙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다이빙 하시는 동안 씬벵이, 새우 고기, 아네모네 피쉬와 버터플라이 피쉬등 다양한 어종과 보홀의 월다이빙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선켄(Sunken Island)
이 사이트는 바다 한복판에 수심 4m정도부터 잠겨져 있는 산호섬입니다. 얕은 수심이 상당히 아기자기하며, 스노클링하기에도 적절한 곳입니다. 약 5m 부터 12m까지 슬로프와 직벽으로 이루어져 있는 포인트이며, 야간다이빙이 가능한 포인트입니다.

모모(Momo)
리프 끝에서 비스듬한 경사로 떨어지는 절벽이 있으며 이를 따라가는 다이빙을 합니다. 리프의 중간중간이 모래 채널로 나누어지고 있으며, 모래지역에서는 크랩아이고비(Crabeyegoby) 등 새우공생 고비들이 많이 있고, 밴디드 파이프피쉬(Banded Pipefish) 등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 무리를 볼 수 있습니다.

돌호(Doljo)
팡글라오 북쪽면에 위치하고 있는 사이트이며, 다이빙시 다양하고 큰종류의 부채산호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간 약간의 조류와 얕은 곳에서의 아기자기함과 깊은 수심에서의 부채산호를 구경하실 수 있으며 다이빙을 하시면서 가장 많은 부채산호를 보실수 있는 곳입니다

아코포인트(Arco Point)
작은 직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은 그루퍼떼들에게 피딩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열대어들과 바다뱀들을 관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또한 ' The Hole in the Wall'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18m에서 들어가서 9m로 빠져 나올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푼토드 포인트(Pungtud Wall)
이 포인트의 가장 재미있는 수심은 5-15미터 이고 낮은 수심부터 테이블산호,부채산호 등등 아름다운 산호군락들로 되어 있습니다 작고 이쁜 열대어들이 많고 스콜피온피쉬,라이언피쉬,리본일,아네보네가 종류별도 아주 많은 곳입니다. 낮은 수심에서 작은 동굴들도 많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우스 리프(House Reef)
아로나 비치 앞의 어류보호구역으로 최대 수심 25m의 얕은 다이빙 포인트입니다. 벽은 모래 채널에 의해 수직으로 많이 잘려 있으며 아네모네와 다양한 색상의 산호, 작은 물고기, 스콜피온피쉬, 프로그피쉬, 누디브랜치 등이 있고, 모래지역에서는 바다 뱀도 보입니다.

칼리파얀(Kalipayan)
이 사이트는 주로 월과 가파른 슬로프로 되어 있는 곳입니다..수심 10미터 정도에 아주 작은 동굴이 있으며 그 안에 이쁜 산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브라운베이지 코랄이 널리 분포 되어 있으며 프로그피쉬,만티스,스톤피쉬 등등 작고 이쁜 열대어들은 쉽게 볼 수 있는 아기자기한 포인트입니다.

비비씨(BBC)
이 사이트는 윌과 슬로프로 되어 있으며 작고 이쁜 열대어들을 피딩으로 가깝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수심 14미터 정도에 필리핀 교통수단인 지프니 2대가 빠져 있어 수중 촬영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피사체를 제공할 수 있는 곳입니다.

크리스탈 코스트(Crystal Coast)
이 사이트는 2m부터 15m까지 슬로프로 되어 있으며 아기자기한 산호밭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작고 귀여운 열대어와 해삼, 복어등 다양한 산호와 열대어를 구경하실수 있습니다.때때로 보이는 바라쿠다떼, 갑오징어등 월다이빙과 슬로프 다이빙을 동시에 즐길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아로나 비치 포인트(Alona Beach Point)
이 사이트 완만하고 짧은 슬로프와 10미터 내외의 아기자기한 월로 되어 있습니다.. 32미터 정도에 작은 난파선이 빠져 있어 여러 바다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10미터 내외의 월에서는 작은 동굴들이 군데 군데 있어 작고 이쁜 열대어들과 여러종류의 산호들을 볼 수 있는 아주 이쁜 포인트입니다.

화이트 샌드(White Sand)
이 포인트는 물속의 초콜릿힐 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하얀모래로 이루어져 있는 수많은 모래언덕들이 형성되어 있으며, 고스트파이프피쉬,유령새우,갑오징어 등 산호와 공존하며 살고 있는 수많은 마크로 생물들이 살고 있는곳입니다..수중촬영을 하시는분한테 가장 인기있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발리카삭 (Balicasag Island)
발리카삭섬은 전부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심은 약 5미터에서 70미터이며 깊은곳은 약 200미터가 넘습니다.
발리카삭의 대표적인 어종은 잭피쉬, 바라쿠다, 바다거북이 등은 거의 1년내내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작은 리프피쉬, 아네모네와 크라운 피쉬들로 가득합니다. 후질리어, 서전피쉬, 잭, 스냅퍼, 레스, 뱃피쉬, 무어리쉬아이돌, 안시아스, 크로미스, 자리돔이 무리를 지어 있고, 페넌트피쉬와 배너피쉬가 종종 리프의 가장자리와 벽의 낮은 곳에서 발견되며. 앤젤피쉬, 나비고기, 타이탄과 오렌지스트립 트리거피쉬, 블라밍스 유니콘 피쉬, 트럼펫피쉬, 코넷피쉬, 스냅퍼, 푸퍼피쉬가 많습니다.

 

동쪽 끝에서 루비의 바위와 만나는데 그곳에는 거대한 무리의 빅아이 트레발리가 있고 그속에서 다이빙을 할 수 있으며. 고조가 오기 전까지 수분 동안 주위를 맴돌 것입니다. 작은 동굴, 돌출된 바위와 바위틈엔 솔저피쉬, 스퀘어피쉬, 라이온 피쉬와 모레이 일이 있고, 갯민숭달팽이와 거대한 고르고니언 씨팬, 코끼리귀모양의 해면이 있습니다. 플랫웜, 피더더스터 웜 그리고 갯나리는 어느곳에나 있습니다.

 

깊이 내려가면 커다란 그루퍼, 나폴레온 피쉬, 때때로 그레이 또는 화이트팁 리프 상어와 참치를 볼 수 있고, 이곳은 세계적인 다이빙 장소 입니다. 다이버라면 누구나 한번은 가보고 싶어하는 곳이며 한번 다이빙을 하면 발리카삭을 잊을수가 없을정도로 아름다운 곳입니다.

 

 

다이버스 헤븐(Divers Heaven)
일찍이 이 포인트는 해상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이빙을 잭피시떼와 같이 유영하며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필리핀에서 가장 좋은 포인트로 알려져 있는 사이트이며 수심 5m부터 시작하여 80m이상 끝이 안보이는 직벽 다이빙을 할수 있으며, 10-30m 사이에는 다양한 작은 굴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종류의 열대어들과 산호초들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블랙포레스트(Black Forest)
이 사이트의 이름대로 25-35m 구간에서 아름다운 흑산호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산호초를 감상하면서 즐길수 있는 사이트이며 12m부터 시작하는 절벽은 45°각도로 슬로프를 이루며 월다이빙을 하실수 있으며 다양한 연산호 및 열대어 그리고 바라쿠다떼를 보실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루디 록(Rudy's Rock)
이 사이트는 다양한 산호로 유명한 곳입니다..완만한 슬로프와 또 다른 매력인 월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이며 주로 HARD CORAL과 SOFT CORAL로 이루어져 있으며 잭피쉬, 거북이,큰씬뱅이,귀여운열대어,복어 등등 만나실 수 있는 아기자기하며 이쁜 포인트입니다.

커테드랄(Cathedral)
이 사이트는 슬로프와 윌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주로 월을 왼쪽 어깨에 끼고 다이빙을 진행하나 조류 방향에 따라 종종 반대방행으로 진행을 합니다.. 큰 항아리산호와 부채산호를 중간중간 볼 수 있으며 때때로 바라쿠다를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 외 열대어를 볼 수 있는 이쁜 다이빙포인트입니다.

마린 생츄어리(Marine Sanctuary)
이 사이트는 스노클링,체험다이빙으로 유명한 곳이며 산호정원으로 입수를 한다고해도 될 만큼 아주 이쁜 곳입니다. 약간의 슬로프와 월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이며 오버홀지형으로 중간중간 작은 동글과 갈라진 틈들은 많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수많은 산호들과 거북이,열대어들을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포인트입니다.

 


 

파밀라칸 (Pamilacan) 
평상시에는 중간세기의 조류가 있지만 가끔식 매우 강한 조류가 발생하기도 하여 드리프트 다이빙을 즐기기에 이상적이다. 파밀라칸을 해석하면 '만타가오리의 보금자리'이고 이곳에서는 때로는 강한 감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프는 모래 바닥으로 45도 경사면에 많은 수의 산호와 그리고 대표적인 밴디드 씨스네이크, 나폴레온 피쉬, 후질리어, 막케렐, 바라쿠다, 잭 피쉬, 개이빨 참치를 볼 수 있습니다. 훌륭한 고르고니언 씨팬이 있고 플레쉬라이특기가 동굴에서 서식합니다.

 

 

스네이크 아일랜드(Snake Island)
다양하고 많은 산호와 고기를 구경하지 못하는 사이트지만, 이 사이트를 'Snake Islan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다뱀들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다이빙을 하는동안 수많은 바다뱀을 구경하실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카빌라오 (Cabilao)
절벽이 25미터까지 내려가다가 30미터까지 모래지역이 펼쳐지고 다시 그 밑으로 절벽입니다. 겨울철에 햄머헤드 샤크, 화이트팁 리이프 샤크가 종종 발견되고 바라쿠다, 잭피쉬 무리도 운이 따르면 만날수 있습니다. 30미터수심의 평지에 연산호들이 피어있는 것이 특이하며, 28미터숨심에서 가든일을 볼 수 있습니다. 절벽쪽으로 배너피쉬들이 떼지어 몰려다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라이트 하우스(Right House)
이 사이트는 하우스 리프와 연결되어져 있으며 직벽에서 슬로프로 바뀌면서 전혀다른 환경으로 전환되는 포인트입니다. 갑자기 시작되는 모래판에서 보는 가든일과 새우고기 그리고 종종 보이는 나폴레온 피쉬와 바라쿠다떼 등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빙을 하시면서 사막에서 선인장을 보시는 그런 기분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사우쓰 포인트(South Point)
이 사이트는 카빌라오 끝쪽에 위치해 있으며 마치 코랄가든과 같은 느낌의 다이빙을 즐길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입니다. 얕은 수심에서 경산호 밭과 테이블 코랄 등 다양한 산호와 바슬렛과 함게 유영할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하우스 리프(House Reef)
이 사이트는 다양한 산호로 잘 알려져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여기 리이프를 따라 다이빙하게 되면 다양한 스콜피온피시, 참치, 잭피시, 바라쿠다, 씬뱅이, 갯민숭달팽이 등 다양한 어종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산호와 함께 다이빙하며 아기자기함이 풍부한 다이빙사이트입니다

킹덤리조트    대표 : 한상훈  Kingdom Resort, Liloan Beach, Santander, Cebu, Philippines. Tel. 070-8202-4488, 63-905-553-5566(필리핀현지), 010-5566-4488(한국사무소)